본문 바로가기
알면 편한 일상활동

핀란드 군사력, 인구, GDP, 면적, 역사 등 알아보기

by 재행무상 2022. 9. 2.
반응형

핀란드는 러시아의 서쪽에 국경을 같이하며, 스웨덴의 동쪽에 위치합니다. 현재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핀란드도 상당히 걱정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핀란드도 현재 나토 가입에 신청을 해둔 상황입니다.

인구

인구는 555만명을 세게 116위(우리나라 5100만 28위)이며, 인근 나라 러시아 1억 4500만(9위), 폰란드 4300만(35위), 벨라루스 943만(95위) 보다 적은 인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면적 및 위치

면적은 3384만 ha로 세계65위 입니다. 우니라 보다 인구는 적은데 면적은 3배 정도 큽니다. 러시아에 비하면 매우 작지만 제법 큰 면적입니다. 

그림클릭-구글어스 바로가기

수도는 헬시키로 핀란드 남쪽에 위치하며 인구는 약 65만 명입니다. 서울과 같은 도시를 기대하면 안 됩니다. 유럽풍의 조금 큰 도시입니다. 위 그림을 클릭해 구글어스에 접속해 상세히 구경해보세요^^

군사력

군사력 순위는 56위 입니다. 매우 약합니다. 위 표에서 보듯이 육군, 공군도 매우 적으며, 해군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주변 강대국 러시아에 비하면 너무나 초라합니다. 우크라이나에 비해서도 매우 약합니다. 나토군이 핀란드에 배치되면 러시아가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했다는데요. 매우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림클릭-핀란드군 나무위키 사전 바로가기

핀라드 군에 대하여 상세히 보시려면 위 그림을 클릭해 나무위키 사전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사

"볼가강(江) 유역의 원주지를 떠나 차차 서쪽으로 진출하여 핀란드에 정착한 핀인들에게 로마 가톨릭교가 전파된 것은 12세기였다. 핀란드는 가톨릭 교세의 확장과 동시에 스웨덴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기 시작하여 13세기에는 스웨덴 영토의 일부가 되었다. 스웨덴은 관대한 지배체제를 유지하여 핀인들에게 자치를 허용하였다. 따라서 지주귀족을 중심으로 민족문화가 형성되었으며, 또 종교개혁시대에는 루터파의 프로테스탄트가 전국에 골고루 보급되었다. 그 후 17세기 스웨덴의 전성기에는 핀란드 자치의회가 설치된 데 이어 오보(현재의 투르쿠)에 핀란드대학(헬싱키대학교)이 설립되었다.

외침을 받지 않고 비교적 자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었던 핀란드에 제정러시아가 침략의 눈길을 돌렸다. 여러 차례 병합을 기도하던 중 북방 전쟁의 결과 체결된 1721년의 뉘스타트 조약에 따라, 러시아는 핀란드 남부의 영토였던 카렐리야 지협(地峽)을 탈취하고 뒤이어 나폴레옹전쟁이 한창이던 1809년에 핀란드 전국토를 병합하였다. 이에 위기를 느낀 핀란드는 민족주의 정신이 발현되어 1935년에는 민족주의 정신의 구심(求心)으로서 50편의 시가(詩歌), 22,795행으로 이루어진 민족서사시 《칼레발라》가 뢴로트에 의해 복원 편집되기도 하였다. 이는 예로부터 칼레바의 나라(영웅의 나라라는 뜻)를 노래한 서사시, 즉 핀란드에 전승되어온 장대한 민족서사시로 핀인(人)과 랩인의 싸움이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며 신화적 요소와 영웅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스웨덴령 시대의 핀란드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벨라루스 군사력 등 알아보기(인구, 면적, GDP, 역사 등 안내)

벨라루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였으나 고전 중에 있어, 러시아의 우방국 벨라루스가 참전을 할 것이라는 뉴스가 나오고 있

sangseo21.tistory.com

 

댓글